힐스테이트 자이 계양 분양가 청약분석(타입선택생초, 신혼특공?!)

2021. 7. 30. 10:30청약

728x90
반응형

힐스테이트 자이 계양 청약에 대한 주제로 말씀을드리겠습니다. 힐스테이트 자이 계양은 7.21(수) 모집공고를 했으며 당시 매우 핫했었습니다. 3기신도시 인천계양이 7월부터 접수가 있었고 3기신도시로 인해 인천 계양지역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3기신도시 추진하는 곳 보단 힐스테이트 자이 계양이 입지적으로도 훨씬 낫고 LH보다는 자이+힐스테이트 최고의 1군건설사의 조합이기도 했으며 초역세권입지에 대단지였기 때문입니다.

위처럼 공급세대는 조합원을 뺀 812세대 밖에 안되나  전체 ​2371세대는 매력적이니까요.


그렇기에 당해 인천시 뿐 아니라 3기신도시로 인해 기타 인근에 위치한 분들도 관심을 많이 가질 수 밖에 없었는데요. 다만 이곳은 당해 인천시 100%매물입니다. 대규모 택지개발지구가 아니므로 인천시 당해지역에서 일반공급 1순위 일정이 끝난 후 예비당첨이든 남는 매물이 있을 경우에만 다음날에 기타지역자가 1순위 도전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렇게 남은 물량이 있을 가능성이 0에 수렴합니다. 매우 인기가 높을테니까요. 인천시 당해가 아닌 기타지역으로..특공 도전하는 분들 역시 도전은 하되 다자녀 특공을 제외한 대다수는 쉽게 당첨이 안됩니다. ​인천시 당해에 거주한다 할지라도...경쟁률은 매우 높을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3기신도시 광고효과가 가장 클것입니다.

​접수는 특공부터 8/2(월)부터 진행하며 8/3(화) 인천시 일반공급1순위 일정입니다. 8/4(수)기타지역자는 아마 접수할 수 있는 기회가 없어진다고 확신합니다.  투기과열지구가 아니므로 모두 84타입이하이긴 하지만 추첨제가 25%있습니다. 즉 1주택자도 도전할 수 있습니다. 인천당해에 한해서입니다. 기타지역자는 일반공급 1순위 추첨제로 절대 당첨이 안된다고 확신합니다.

​국민타입인 84가 공급갯수 절반이상 남아있습니다. 조합원이 전체의 70%가까이 가져갔음에도 84가 많이 남아있습니다. 의외로 59타입이 극소수네요. 53타입과 84타입이 많이 남아있습니다.

84타입에 지원하는 2인가구~5인가구가 상당히 많을 것으로 예측합니다. 2인가구 소수만 53, 59타입에 도전하리라 봅니다. 59타입이 총 32개로 극소수라 어떻게 될지 지켜봐야겠네요..


힐스테이트 자이 계양 분양가는 84기준으로 5억 중후반대입니다. 직방 평단가로 1609만원으로 나옵니다.  3기 신도시 인천 계양이 추정분양가만 평당 1400이 훌쩍 넘는데 그 보다 훨씬 가치가 높을 것이구요.
그 외 비교하자면, 올해초에 나온 인천 부평그랑힐스 대규모 세대보다 84기준 3천 정도는 비싼데... 브랜드가 더 낫고 초역세권이란 점에서 힐스테이트 자이 계양이 더 가치가 높다 판단이 들구요. 경쟁률은 이보다 압도적으로 더 높을 것으로 봅니다. 

 

입주는 24년 3월로 3년내로 입주입니다. 입주는 빠른편에 속합니다. 3기신도시 인천계양은 26년 2월 이후가 되겠지요.

정비사업인만큼 신혼부부, 생애최초 비중은 20%, 7%로 크게 차이가 나구요. 대규모 택지가 아니므로 생애최초 비중이 15%가 아닌 7%입니다. 특히나 59타입은 각각 1개씩이네요.

​모집공고문의 핵심적인 내용을 살펴봅니다.

투기과열지역이 아닌 조정지역이고 분양가상한제가 아니므로 7년 재당첨제한입니다. 정말 중요한 부분은 조정지역은 1년거주해야 당해요건이 되는게 일반적이나... 이곳 힐스테이트 자이 계양의 당해요건은 모집공고일 기준 인천이면 됩니다. 모집공고일을 기준으로 그 전만 등본상 인천에 있다면 가능합니다. 이 말은 당해 가점컷, 지원자, 경쟁률이 올라갈 수 있게 되겠죠.


전매제한은 등기 이후 가능합니다. 짧은편에 속하는거죠. 실거주 의무기간 역시 없습니다.  3기신도시처럼 제약이 큰 것과는 비교하기 어렵죠. 

​분양가, 계약금 등은 위를 참고하면 되는데...우선 계약금은 20%입니다. 10%+10%가 아닌 계약시 20%가 필요하구요. 인천에 20% 일시납은 처음본것 같습니다. 자신감일까요? 요즘은 서울 뿐 아니라 수도권에서 20%나오는 곳이 많은 것 같네요.

대지비는 비교적 저렴하다 보는데 건축비가 꽤 높게 책정되었습니다. 수도권 평균과 비교했을때 대지비는 저렴하나 건축비는 높은편입니다. 그럼에도 분양가에서는 경쟁력이 있다 판단되구요.

발코니 확장비 역시 평균보다는 조금 높은편입니다. 84기준 1,500가량 하네요. 제가 매물을 많이 살펴보는데 힐스테이트 중 저렴한 발코니 확장비는 못본것 같습니다. 용인힐스테이트 고진역은 84기준 발코니 확장이 5천정도 했으니까요..

​나머지 옵션은 생략하고 마무리하겠습니다. 힐스테이트 자이 계양 평면도와 입지 등은 홈페이지를 통해 추후 살펴보겠습니다.


생초 vs 신혼특공에 대해 조언을 드리자면....

민간분양은 자녀수가 핵심입니다. 일반소득과 우선소득을 따지기 전에 자녀수가 중요하겠지요.
이 매물은 당해 100%매물이라 당해지역이 절대적으로 중요하고 다음은 자녀수에 대해 내가 지원할 타입이 몇자녀 컷일지 몇명이 나의 경쟁자가 될 것이고 몇명이 나보다 자녀가 많을지 예상할 줄 알아야 합니다.

생애최초 갯수가 적다 해서 신혼특공으로 써야지 라고 생각한 분은 바람직한 선택이 아닙니다. 각 타입마다 2자녀 이상이 몇명이나 될지  자세히 분석을 해보고 도전을 해봐야 합니다.그걸 모르고 둘 중 택1을 하신다면.... 청약공부 다시 하셔야 합니다.

당해 외 

기타지역 특공지원자는 뭘 하든 모두가 선호하는 84타입 등으로 한다면 확률적으로 매우 떨어집니다. 그렇다고 하향지원할 필요는 없고 확률적으로 매우 낮기에 마음편히 도전하는게 가장 나은 선택이라 봅니다.

 

저는 청약전문가로 활동하고 있으며 맞춤형 청약상담을 하고 있습니다. 청약에 대해 자세히 공부하고 싶고 꼭 컨설팅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실 경우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http://pf.kakao.com/_qBfHK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