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스테이트 자이 계양 평면도와 타입선택(인천 5곳 지원자 통계분석)

2021. 8. 1. 14:20청약

728x90
반응형

힐스테이트 자이 계양 분양가와 공고에 대한 분석에 이어 평면도 그리고 타입선택에 대한 데이터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힐스테이트 자이 계양은 812세대를 공급하는 매물로 투기과열지역이 아닌 조정지역이며(추첨제25%가 있음) 많은 분들의 관심이 있는 매물입니다. 인천 계양구에 위치해있기에 이미 3기신도시 광고효과가 있는 곳이죠. 없었다 할지라도 최근에도 계속된 집값전쟁으로 인해 청약에 많은 분들이 몰려들고 있는 현실입니다. 더군다나 초역세권 1군+1군 브랜드와 조합원을 합친 2371세대는 굉장히 매력적입니다.

​힐스테이트 자이 계양을 검색해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우선 평면도 위주로 살펴보고 뒤이어 최근 인천시 핫한 분양매물 결과가 나왔는지, 곧 있을 특별공급 위주로 예상해보겠습니다.




초역세권이면 말이 필요없습니다. 주상복합 건물이 아닌 건폐율 15% 아파트가 초역세권이면 너무나도 매력적입니다. 견본주택 역시 현장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단지배치도와 평면도를 우선적으로 찾아보겠습니다.

단지배치도 우측 아래는 역이 가깝고 우측 위는 영신공원, 위는 경인교대 인천캠퍼스, 왼 편에는 초,중학교가 집중적으로 배치해 있습니다. 어디든 매력적입니다. 역과 가까운쪽이 베스트 일 순 있겠지만 가장 멀리 있다하더라도 도보 5~6분 내 일듯 합니다. 단지배치도를 보니 정남향인 집도 많은반면 동향에 가깝거나 서향에 가까운집도 많네요.

​같은 타입이라 할지라도 정남향에 걸리는 경우와 그렇지 못한 경우가 복불복이기도 합니다. 59타입에 기존 조합원들이 많이 가져가서 극소수인점이 특별한 점입니다. 59타입의 배정갯수가 특이하게 소수다 보니 53타입과 84타입 위주입니다. 그럼 84로 압도적으로 쏠리겠지요.
타입이 많이 나뉘기에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고 그림만 첨부합니다.


정비사업인만큼 평면도가 많은 분들이 선호하게 만들진 못했습니다.

평면도에 대한 설명은 생략하고, 타 인천 매물결과를 보고 데이터를 힐스테이트 자이 계양의 결과를 예측해보고자 합니다.

최근 인천 인기 매물 5곳의 결과를 살펴봅니다. 5개의 인천 인기매물을 살펴보고자 하며 모두 당해 특공지원자만 합산했습니다.


먼저 올해 1월에 나온 부평구 두 곳입니다. 모두 비슷한 결과가 나왔으며 신특은 1300여명 생애최초는 700명을 훌쩍 넘었습니다. 힐스테이트 자이 계양과 같이 조정지역, 정비사업이며 1군건설사 컨소시엄으로 한 매물이었으며 인기도 매우 많았습니다. 아마 힐스테이트 자이 계양이 분양가 외 가치적으로 밀릴것이 없기에 이 보다 접수자는 훨씬 많을 것으로 예측합니다. 예측 결과는 아래 종합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위는 5월에 나온 검단역 금강펜테리움이며 살펴볼 인천 매물 중 분양가가 가장 저렴합니다. 특이한 것은 다자녀 당해지원자는 가장 많았지만 신혼특공, 생애최초 지원자는 적었습니다. 적은 이유는 아마 투기과열지구라 당해 2년을 만족해야 하니 적지 않았나 싶네요.

 


5월에 나온 용현자이 크레[스트로 유일하게 공공분양이었습니다. 공공분양의 경우는 자격요건 당첨자 선정방식 등 모두 다르고, 신혼특공과 생애최초 지원자 편차가 매우 크네요. 이 둘의 편차가 큰 이유는 인천 당해거주자는 신특지원시 지역가점이 붙으니 생애최초보단 신혼특공 지원자가 많을 수 밖에 없겠지요.

​마지막으로 6월에 나온 매물로 시티오씨엘1단지입니다. 시티오씨엘 3단지보다 분양가는 저렴하게 나와 꽤 많은 지원자가 도전했습니다. 신혼특공 790명, 생애최초 635명으로 부평 2곳보다는 지원자가 적었습니다.

종합 마무리를 하자면...

모두 5곳을 살펴보았는데 힐스테이트 자이 계양이 이 5곳 보다 가치적으로 낫다 판단이 듭니다. 더군다나 3기신도시 광고효과로 인해 지원자는 이보다 훨씬 많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용현자이 공공분양의 신혼특공지원자가 2천명 가까이 되는데....

충분히 이곳도 그 정도 지원하지 않을까 생각이 들고 생애최초 역시 1천여명을 가뿐하게 넘지 않을까 예측을 해봅니다.특히나 이곳 힐스테이트 자이 계양은 모집공고일 당시 인천거주자를 당해라 분류하기에 그만큼 지원자는 더 늘수 밖에 없겠지요.


​힐스테이트 자이 계양이 특별공급 타입별 배정갯수가 위와 같습니다.
대다수가 선호하는 84의 경우 84쏠림 현상이 매우 크기 때문에 신혼특공의 경우는 당해 경쟁률만 10:1은 족히 넘을 것이고 20:1도 넘게 나올 수 있을 것입니다.

생애최초 역시 대규모 택지가 아니므로 15%가 아닌 7%이므로 당해경쟁률만 20:1은 족히 넘고 30:1도 나올 수 있습니다. 다자녀, 노부모 특공 역시 살펴본 곳보다 경쟁률은 훨씬 높다면 가점컷 또한 매우 높아지겠죠.

​앞서 나온 부평그랑힐스와 캐슬앤더샵 역시 많은 분들이 선호하는 84타입은 제가 예상한 경쟁률 이상 나오기도 했습니다. 84타입은 분양가가 상당히 부담되지 않는한 가족 수 관계없이 84로 쏠립니다.

​나의 스펙이 절대적으로 높지 않다면 84선택시 낙첨될 확률은 대단히 높아집니다. ​3기신도시에 하향지원해서 59타입에 도전을 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인천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고 가치가 상당히 높은 이런곳은 오로지 84만 생각하지 마시고 2~3인 가족이며 스몰라이프도 괜찮다 하시는 분은 물량이 적은 59 혹은 53도 도전을 하는 것을 꺼리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당연히 이곳 낙첨되더라도 더 장기적으로 보시는 분은 선호하는 타입을 넣으세요.경쟁률을 예상한 바와 같이 하향지원하더라도 당첨될 확률은 스펙이 높지 않다면 대단히 어렵습니다. 기타지역 특공지원자(다자녀특공 제외)는 하향지원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어차피 당해 100%매물이라 당첨되는 것은 53타입 제외하면 예비당첨 앞순번 위주로 노려야 하기에 당첨확률이 1%내외인 경우가 더 많을 것으로 예측합니다.

예를들어 0.5%나 1%나 당첨확률이 나온다면 2배나 차이나지만 둘다 너무나도 어려운 건 마찬가지일테니까요. 그럼 너무 머리아프게 생각하는 것보다 마음편히 소신지원하는게 답일테니까요.

​가점컷 예상은 내용이 길어지니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추첨으로 하는 경우 외 내 가점에 맞게 전략적으로 도전하는게 맞다 생각합니다. 부디 젒부 결과를 보고 후회하거나 아쉽다 판단하지 마시고 탕입선택에 대한 것은 당일에도 섣부른 결정을 못하는 어려운 숙제인만큼 후회없는 선택을 하였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청약전문가로 활동하고 있으며 현 상황, 스펙, 자금, 목표에 맞게 올바른 방향설정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꼭 배우고 싶거나 현재 올바른 계획대로 0진행되고 있는지 혹은 간절하여 도움을 꼭 받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pf.kakao.com/_qBfHK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