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 한양수자인 특별공급 경쟁률,가점컷 예상(특공 당첨확률 계산?)

2021. 12. 8. 16:20청약

728x90
반응형

과천 한양수자인이란 주제로 말씀드리려고 하는데요.

 

이번주 접수였던 과천 한양수자인 특별공급과 1순위 접수일정이 모두 끝났습니다. 한양수자인 특별공급 경쟁률을 보며 예측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59타입 3개를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살펴보기 전 이 매물이 당해100%인지 아닌지, 민간/공공분양인지 파악을 하시고 접근을 하셔야겠지요. 작년 말에 나왔던 과천지식정보타운 s4, s5, s1과는 달리 이곳은 대규모 택지가 아닌 정비사업입니다. 대규모 택지는 경기도는 3:2:5 배정이나 정비사업은 당해 100%로 보면 됩니다. 즉 당해지원자가 절대 유리하며, 기타지역자가 쉽사리 당첨되는건 어렵습니다.

59타입 특별공급 3타입을 살펴보면, 우선 과천시는 타 경기도와 달리 당해거주자가 매우 적습니다.

청약도전시 수도권에서 가장 쉽게 당첨되는 분들이 과천주민분들입니다. 스펙이 낮아도 과천당해면 손쉽게 당첨되기도 하구요.


다만 이사가기엔 매물도 이미 많이 나와 조금 늦은 감이 있고 과천이 워낙 비싸...향후 9억이 넘는 곳이 많다면 젊은분들은 특공 지원이 대다수 불가하므로 당첨이 어렵겠지요..

59타입 3곳의 평면도가 어떠한지 잘 살펴보지 않았는데... 신혼특공의 경우 59c에 의외로 많이 갔군요..

59b가 판상형인듯한데....갯수가 적은 만큼 적게 몰렸구요. 이 정도 결과라면 과천 당해 2자녀 우선소득이면 사실 59타입은 프리패스로 당첨이 되리라 봅니다.

59c에 비록 6:1 경쟁률이 나왔지만....대다수 1자녀, 무자녀 일것이라 보기에 저 정도 경쟁률이면 2자녀 당해는 뚫을것이라 보구요.

다자녀 특공을 제외한 기타지역자가 동호수가 바로 나오는 경우는 아마 없을것 같네요.

혹시라도 59A 타입 등 신혼특공 당해지원자 중 무자녀가 너무나도 많을 경우 기타지역 3자녀 혹은 2자녀가 당첨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 숫자는 위 결과론 모르는 것이지만 소형평수의 경우는 신혼특공 무자녀 비율이 절반은 될 수 있기에 그것 아니면 기타지역자가 바로 동호수 나오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전 타입 다자녀 특공, 기관미달도 없기 때문입니다.


84 두 타입의 경우 59타입과 큰 차이를 보이진 않았구요.

분양가가 워낙 비싸다 보니 타 매물 같으면 84쏠림 현상이 심하겠지만 이곳은 부담스러운 가격대다 보니 편차가 크진 않구요.하지만 저 경쟁률이면 신혼특공의 당해 2자녀가 프리패스가 당첨되는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59타입보단 84타입에 2자녀 이상의 비율이 무조건적으로 높을것이기에... 2자녀는 당첨에 매우 유리하나 2자녀 중에서도 떨어지는 분들이 있겠죠.. 첫 추첨에 떨어지면 예비당첨이 되는것 조차 어렵습니다. 기타지역자 들과 예비순번 경쟁을 하기 때문이죠.

84타입에 신혼특공 1자녀가 도전했다면 바로 예비당첨이 되거나 광탈이 될 것입니다. 59타입의 경우 분명 신혼특공 당해 1자녀도 당첨이 될 수 있으나 84타입에는 2자녀 비율이 아무래도 많을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이곳이 174세대를 공급했고, 작은단지긴 해도 워낙 입지적으로 훌륭한 만큼 수많은 다자녀특공 지원자들도 도전했습니다. 이 정도면 다자녀 특공 가점컷은 당해 70점컷 이상, 기타지역은 85~90점  컷까지 갈수 있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아래는 과천 한양수자인 일반공급 경쟁률입니다.


1순위 당해지역 마감이 되었기에 기타지역자는 하실수 있는게 없습니다.

아래처럼 대다수 분들이 날짜를 보고 기다리고 계시는데...이런 잘못된 계획을 세우시면 시간낭비이니 이러지 마셔야 합니다.



애초에 이 매물은 기타지역자 접수일정이 안나온다고 알고 계셔야 합니다.

당해 매물인 만큼 가점컷은 그리 높지 않을꺼구요. 100%가점 매물인 만큼 가점이 낮은 분들은 당첨이 불가할 것입니다. 59타입은 50점 초중반, 84타입은 그래도 64점부근까지 가지 않을까 예상되네요.

 

마지막으로 확률계산을 한번 간단히 하겠습니다.

기타지역 특공지원자(생초, 신특)당첨확률?

이 매물에 기타지역자가 당첨될 수 있는 방법은 특공 미달, 예비당첨 앞순번 밖에 없습니다.

첫번째 희망인 특공미달은 전타입 나오지 않았습니다.​ 보통 기관특공 미달은 한개씩 나오는 편인데 안나왔구요..다자녀 당연히 안나올 매물이었구요.

그럼 기타지역자가 당첨되는 확률은 특공 예비앞순번 밖에 없습니다. 특공지원자 낙첨자 랜덤적으로 예비순번이 나오므로 기대는 할 수 있습니다.

투기과열지구는 5배수의 타입별 예비당첨자가 나오기에, 이 예비순번에 희망을 걸고 지원하는게 맞구요... 예비순번도 받는것이 어려울 만큼 많은 지원자가 몰렸습니다. 갯수도 적은 만큼 쉽지 않은 것도 맞구요.

몇번까지 기회가 갈지는 추후 언급을 드릴테지만 20%이상 순번은 안간다고 예상해본다면....



각 특공 타입별 20%라면, 59타입은 각각 4개, 1개, 3개,   84타입은 5개, 3개 정도 추후 기회가 있을 수 있겠네요.

지원자 중 당첨자를 뺀 나머지 낙첨자 숫자가 경쟁자가 되겠죠??

59타입은 대략 각각 3000:4,  1500:1, 2100:3  정도의 확률입니다.

그 정도만 기대하실 수 있습니다.

확률이 있으니 넣어도 되구요. 타입을 고민할 필요 없을 정도로 확률이 낮으니 기타지역자는 마음편히 넣으셔야 되겠죠?

저 역시 상담 드리는 분들께도 이런 미미한 확률만 있기에 타입선택의 고민할 필요없이 소신지원이 맞단 말씀을 드립니다.



84타입도 6000:5, 2000:3 정도의 확률 정도되니... 뭘 하든 어려운건 마찬가지일테니까요.

예비당첨 순번을 받는것도 어려운 매물에 예비 최상위 순번을 받는건 너무나도 어려운 것이니 이런 매물에 기타지역자가 기도하고 넣거나 하루종일 고민하고 넣거나 그럴 상황이 아닌것이죠.

 

이상 마무리하면서.....

각 매물마다 당첨자를 어떻게 뽑는지. 지원하기 전 내 상황에서 당첨확률은 어느정도 될 것인지 꼭 알고 접근하셔야 합니다.

그것을 대다수 모르시기에 청약컨설팅을 해드리고 있는것이구요.

어떻게 하면 현 상황에서 내 경쟁력 대비 가장 이상적인 전략이 무엇인지,  자금, 스펙, 상황, 목표, 직장과의 거리 등을 고려하여 1:1 맞춤식 컨설팅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컨설팅이 꼭 필요한 분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http://pf.kakao.com/_qBfHK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