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스테이트 광교중앙역 퍼스트 평면도, 중도금대출 불가?!(+가점컷 예상)

2021. 9. 8. 08:56청약

728x90
반응형


지난번 힐스테이트 광교중앙역 분양가 분석 이후 평면도, 중도금대출, 가점 컷 등과 관련된 주제로 말씀드리려고 하는데요.

홈페이지에 들어가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홈페이지 첫 장의 팝업창에 나와 있는 중도금대출 불가 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저 역시도 처음 분석할때는 84타입만 9억이 넘기에 안될 것이라고 간단히 분석했는데...그게 아니었습니다. 상당히 이례적인 일이고 처음 있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보통 모집공고문에 아래와 같이 나와있습니다.

 

힐스테이트 광교중앙역 홈페이지와 같은 문구이죠? 이 공고문은 만에 하나 안나올 경우가 있으니 대비해야한다는 뉘앙스입니다. 상황에 따라서 중도금대출이 불가할 수 있단 애매한 내용입니다.

의무적으로 나온다는 내용이 아니기에 이번 광교중앙역 사태처럼 앞으로도 이렇게 중도금대출이 불가한 곳이 나올 수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그러한일에 대해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세대수가 매우 적은 매물이며 9억 미만 타입은 몇개가 안되다 보니 은행과 협상하기도 많이 어려웠을 것이라 봅니다. 여러 핑계를 대며 어차피 매우 핫한 매물이기에 현 금융상황 등 고려해 전 타입 대출불가로 결정이 난것 같습니다.

너무 아쉬워 하실 것은 없습니다. 기회는 얻지 못하나 중도금대출이 되었을 경우 경쟁이 너무나도 치열하기에...당첨이 되는건 너무나도 힘들었을테니까요. 아쉽지만 항의를 한다고 바뀔수 있는 것은 아닐것이기에 내거이 아니다 생각하시고 패스해야겠지요. 최근 나왔던 과천 린파밀리에 보다도 당첨이 훨씬 어려웠을것이니 내 것이 아니다 라고 패스하시고 다른 매물을 살펴보시는게 맞을 것입니다.


그리고 주택담보대출의 경우 입주시 kb시세에 따르기에 잔금시 대출 여부는 상황을 지켜봐야 알수가 있을 것입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론 84를 제외하면 추후 잔금대출은 나오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60~69는 담보대출이 나오고, 84가 안나온다는게 아니라 이 부분은 개선의 여지가 있고 향후 법이 어떻게 바뀌는지에 따라 정해질 것이기에 섣부른 예측을 하기 어렵습니다.


중도금 납부시 연체의 경우도 2회까지는 된다 하더라도 그것도 상황에 따라서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리스크를 안고 진행이 가능할 경우에만 도전해야 할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자금 관련해 어느정도 준비해야 할지만 지난 분양가, 납부기간 등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8억 기준으로 이야기를 한다면 계약금은 당첨이 되고 3주 내로 날짜를 지정해 계약금 20%인 1.6억 마련해야 할것이구요. 발코니확장비, 플러스옵션, 가전옵션 등 10% 정도 감안한다면 1.7~1.8억대는 필요할 것입니다.

중도금대출의 경우 3달 뒤 다시 10%인 8천만원이 필요할 것이며, 5개월 그리고 6개월마다 중도금 8천씩 납부를 해야합니다.

그렇기에 잔금 20%를 제외하면 지금 당장 80%의 현금이 즉시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5~6개월의 시간적 텀이 존재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월소득이 충분히 높은 분들은 약 6개월마다 8천정도 필요하기에 일정을 잘 보시고 감당이 가능할 분은 도전하셔야 할것입니다.

투기과열지구이며 일반공급의 경우 전 평형 추첨제가 없기에 가점으로만 승부를 볼것이기에 아무리 중도금대출이 안나온다 할지라도 가점컷은 상당히 높을 것입니다.

광교중앙역 퍼스트 가점컷을 감히 예상을 해본다면...

세대수가 너무나도 적고, 대규모택지개발지구이므로 수원당해는 60~64점 위주로 나올듯하며, 기타경기, 기타지역은 60후반인 69~70점 위주로 나올것임은 분명하다 봅니다. 중도금 대출이 나왔다면 당해는 69점 위주, 기타지역은 70~74위주로 나왔겠지요.

신혼특공 등의 경우도 2자녀 소수위주로 당첨이 될 것이라 봅니다. 상위소득이 아닌 금수저만 계약을 할 수 있을것이지만, 그걸 모르고 지원하는 분들도 상당히 많이 있을것입니다. 다자녀의 경우도 85점 위주 컷 일 것이라 봅니다.

그만큼 중도금대출이 불가하다 할지라도 많은 지원자가 몰릴것임은 확실합니다. 대출 등 부분은 마무리하고 광교 중앙역퍼스트 평면도 위주로 살펴보겠습니다.입지는 생략하고, 사진만 첨부하겠습니다.

 

평면도를 살펴보기 전에 단지배치도와 동호수 배치도를 살펴봐야겠죠?


총 4개의 동이며 앞동인 101동, 102동은 층이 낮으며 뒷동 103동 104동 은 층수가 더 높죠. 주상복합 아파트치고는 층수가 매우 낮은 편입니다. 용적률은 주상복합 치고는 얼마 안나오겠네요.  대다수 남서향이며 60A, 60B타입은 동향에 가까운 남동향입니다.타입은 판상형 위주라 보이네요.

평면도를 봅니다.


60A는 4베이 판상형이며 있을 것은 다 있습니다.


60B역시 4베이 판상형으로 A타입과는 큰 차이가 없네요.

앞동이냐 뒷동이냐 차이인데 뒷동이라고 해도 크게 문제될 것은 없겠네요.


69타입의 경우는 4베이긴 하지만 모서리에 껴 있어 유일하게 맞통풍이 되지 않습니다.

맞통풍이 안되긴 하지만 84타입의 경우는 부담스러운 가격대가 있고 60타입은 너무 좁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겠죠? 그렇게 판단하는 4인가족이 많을 것이기에 69타입이 맞통풍이 안되는 비선호타입이긴 하지만 경쟁이 낮을것 같진 않네요.


국민평형 84타입입니다. 4베이 판상형 대중적인 타입입니다. 분양가 9억이 훌쩍넘죠.

 

9억이 훌쩍넘어도 주변 일반아파트 시세 대비해 거의 반값에 가깝긴 합니다. 일반아파트와 비교한다는게 무리긴 하지만 시세대비 저렴한건 부인할 수 없고 전 타입 중도금 대출이 불가하니 자금 빵빵하고 스펙이 높은 분들은 84위주로 갈 것입니다.

전부 남서향 위주로 분포되어 있고 앞동일 경우는 앞이 도로이므로 층수가 중요할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앞동과 뒷동의 비율이 5:5이며 뒷동의 경우 고층이 더 많기에 뒷동 확률이 조금 높다 생각합니다.

앞동 저층이라면 소음으로 인해 뒷동이 나을수도 있겠지요. 동호수는 내가 선택이 불가하기에 이런 부분 잘 체크해서 도전해야함은 명심해야 할것입니다.

타입선택이 매우 중요합니다. 위 60 69 84 타입 잘 보시고 어느타입을 선택하는 것이 맞을지, 당첨가능성은 어느정도 될지도 판단하신 뒤 분양가에 대한 자금계획 살펴보시고 도전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지원자의 상황에 맞는 1:1맞춤형 컨설팅을 하고 있습니다. 1순위 자격이 되고 지원을 하는게 중요한게 아닙니다. 여러번 낙첨이 되었다면 그 이유를 명확히 알아야만 합니다.

 

내 상황에서 어떻게 준비를 하고 당첨가능성이 있는지 확인하고 어떻게 하면 당첨확률을 높일 수 있고 바람직하게 도전할 수 있는지를 분석하기에, 이러한 컨설팅이 꼭 필요하다 판단되시는 분은 아래링크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http://pf.kakao.com/_qBfHK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