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지정타S8 린파밀리에 경쟁률 분석 접수결과(예상 커트라인?!)

2021. 8. 23. 20:57청약

728x90
반응형

과천지정타 S8 린파밀리에 경쟁률 발표란 주제로 말씀드리려고 하는데요. 조금 전 접수결과가 청약홈을 통해 나왔습니다. 한번 살펴보도록 하죠.

당해 100%매물이 아닌만큼 접수지원자 위주로 살펴보도록 합니다. 위처럼 총 지원자를 합산해보았습니다.

2만명은 훌쩍넘을 것이라 개인적으로 예상을 했지만 2만명에 약간 못미치는 19,223명이 나왔고 배정갯수대비 전체 경쟁률을 계산해보니 72.3대 1정도 나왔습니다.

 

공공분양때문인지 혹은 비싸다란 의견 아니면 주변 시세가 너무나도 비싸 추후 주택담보대출이 안나올 수 있다는 등의 여러가지 반대파의 의견이 있었는지 기존 과천지정타 S1, S4, S5에 비해선 적게 나왔습니다. 저 3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이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제 개인적인 예상보다 적었다는 것이지 그럼에도 뜨거운 관심을 보였습니다.

 

신혼특공 예상 커트라인과 종합의견을 말씀드려보겠습니다. 공공분양 신혼특공은 13점 가점을 원칙으로 합니다. 민간분양처럼 자녀수가 절대적인 기준인 것은 아니구요.


당해100%매물이 아닌만큼 경쟁률을 따로 표기하진 않았지만, 배정갯수와 지원자 숫자를 체크하시면 됩니다.
위의 84AB가 아닌 탑층 두 타입을 보면 갯수가 너무 적은 만큼 해당지역거주자들이 외면했습니다. 1개 배정되어 있는건 지원하려는 부담이 크기 때문이죠. 그래서 대다수 일반 타입으로 몰렸구요.

신특의 경우 탑층 두 타입은 1개배정, 2개 배정에 당해지역지원자가 너무나도 적기에 아주 낮은 가점임에도 당첨자가 될도 있을 것입니다.

그에반해 일반적인 84AB두 타입은 경쟁이 꽤나 발생했을 것입니다. 개인적으론 11~12점 컷을 예상했지만 결과를 보니 12점은 프리패스일 것이며 11점도 대다수 당첨권이지 않을까 싶네요. 그만큼 당해거주자가 유리한 것이 신혼특공입니다.

그리고 당해가 아닌 기타지역자 접수자를 보면, 배정갯수가 몇개 안될때 이런 대규모택지에는 본인에게 배정되는 타입이 없음에도 지원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1천여명은 그렇게 지원한 것 같구요. 이들은 예비당첨 등 천운으로 당첨되는 것 외 불가능합니다. 사실상 시간낭비를 한 것이구요.

과천지정타 S8 린파밀리에 공공분양 특별공급 접수결과를 살펴보니 상당히 많은 분들이 공공분양 당첨자 선정방식을 모르는 것 같습니다.

민간분양과 다르게 공공분양은 신혼특공 점수 계산하는 법이 다르다는 건 앞에서 언급했습니다. 당해지역 외 신혼특공 지원자의 상당수가 잘못된 선택을 한 것 같네요.

생애최초의 경우도 당해가 유리하긴 하나 당해에서 낙첨되지 못하고 밀리면 두번의 기회가 있지만 경쟁은 너무나도 치열해지기에 타입 등 선택이 너무나도 중요한 것이구요.

다자녀특공의 경우도 당해는 경쟁자가 매우 적어 60~65점 컷 나올듯하며 기타지역은 경쟁이 치열한지라 85점~90점컷을 보는게 일반적일듯 합니다. 노부모 특공 역시 당해는 1천미만컷도 나오겠지만, 기타지역은 2천컷가까이 나오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이게 무슨 내용인지 이해가 안되는 분들은 공공분양과 민간분양 차이와 자격요건/당첨자 선정 방식을 꼼꼼히 공부하셔야 합니다.

내일 있을 과천지정타S8 일반공급 예상을 하자면...

특공 다음날은 일반공급 접수일입니다. 대규모택지는 해당지역, 기타경기, 기타지역 모두 같은날 접수합니다. 공공분양 일반공급은 15%비율로 매우 적으며 당해 100%가 아닌만큼 통장금액 컷은 매우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생각보다 특공지원자가 적었다고 개인적으로 판단되나 일반공급 통장금액컷은 절대 낮게 나올 수 없습니다. 3기신도시 사전청약 포함 공공분양은 통장금액순만으로 당첨자를 뽑기에 자격요건이 된다고 지원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질문전화는 거절하지만, 제게 전화 문의를 주시는 분이 많습니다.  3기신도시 사전청약 등 6백 넘으면 지원가능 한지 등 여러가지를 묻습니다.

청약의 지원자격을 알아야 하는건 기본 사항이지 정작 중요한건 내 상황에서 당첨가능성이 0이 아닌지 체크를 해야 합니다.

당첨확률이 0이면 지원하는건 시간낭비이고, 0이 아닐때는 도전해봐야겠지요.

고작 4개 타입에 구멍타입이 있어 한 타입의 통장금액컷이 매우 적을리는 없습니다.

가능성이 없음에도 지원하는 것은 건설사의 경쟁률 광고에 도움을 준것이라 생각하고 통장금액이 충분히 경쟁력이 있는 과천당해 2천부근의 분들과 기타지역 2천초중반인분들이 대상이라 생각하시고...
(물론 그 커트라인 이상 가능성이 있다 봅니다)

이 통장금액에서 한참 못미치는 분들은 일반공급으론 당첨확률이 0이니 그냥 패스하는 것이 낫지 않을까 판단됩니다.

 

저는 1:1 형식으로 청약맞춤형 컨설팅을 하고 있으며 현 상황과 자금, 목표, 직장 거리에 맞게 설계하고 전략적으로 청약에 도전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꼭 이러한 컨설팅이 필요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http://pf.kakao.com/_qBfHK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