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11. 17. 14:48ㆍ카테고리 없음
송도자이더스타 접수결과란 주제로 말씀드리려고 하는데요.
이틀전 송도자이더스타 1순위 경쟁률 발표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2순위 접수까지도 있었던 아주 보기드문 매물이었는데요...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84타입 4곳입니다.
84타입이 가장 작은 타입임에도 불구하고 모두 9억이 넘어 중도금대출은 불가입니다. 84A타입이 가장 많고 이곳에 지원자가 가장 많습니다. 경쟁률은 84A~D모두 고르게 분포되어 있네요.
투기과열지구 84타입은 100%가점제인만큼, 추첨제로 그리고 1주택자는 당첨이 불가합니다. 100%가점제이므로 이 정도 경쟁률이면 당해 30점대, 기타지역 40점대 정도 밖에 안나올것 같습니다.
가점이 낮은 분들, 그리고 이곳 당첨이 간절했던 분 중 자금이 넉넉했던 분들은 어떻게 보면 84타입이 9억이 넘게 나왔기에 그들이 쉽게 당첨이 될 수 있었겠죠?
즉 상황에 따라 분양가가 높게 나온것으로 인해 기회를 부여받는 분들도 생기는 것임은 분명합니다. 분양가가 조금이라도 낮게 나와 84타입이 8억대였다면 절대 저런경쟁률이 나올 수 없는 곳이니까요. 그럼 가점컷 또한 +20점까지도 높게 나올 수 있었을 것입니다.
유일하게 84타입은 1순위에서 마감이 안되어 수많은 지원자들의 관심속에 2순위 접수가 있었습니다.
무려 3천명이 넘는 지원자가 2순위로 접수했네요...
청약일정에서 2순위 일정을 보는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2순위가 나왔다고 해서 넣을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흔히들 기타지역자분들을 2순위라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2순위가 아닌 1순위 기타지역 접수입니다.
2순위 접수는 요즘 청약시장에선 당첨이 불가하며 기회조차 오지 않습니다. 송도자이더스타에서 2순위까지 기회가 온것은 무슨 이유일까요?
그건 바로 수백 수천번대 예비당첨자를 뽑기위해 2순위 접수가 열렸던 것입니다. 조정지역은 3배수며, 이곳 투기과열지구는 배정갯수 대비 5배수 예비당첨자를 뽑습니다.
84타입 모두 1순위 경쟁률이 그리 높지 않았기에 지원자 중 부족한 예비순번 뒷번호가 남아있습니다. 5배수 예비당첨자 보다 적은숫자가 지원했기에 청약마감이 되지 않았기에 1순위 종료 일 이후 접수중이라고 뜬것이며
그 부족한 예비당첨자 뒷순번을 더 받기 위해 2순위 접수자를 받는것입니다. 이미 1순위 지원자 경쟁률이 조금은 발생했기에2순위로 접수했다고 해서 당첨이 불가합니다. 예를들면 84A타입 배정갯수가 744번이니 2순위로 지원할 경우 운이 좋다면 예비당첨 3500번대 등을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
의미가 있을까요?
당첨이 불가한데, 다음에도 지원하실껀가요? 지원하지 마세요. 의미가 없습니다...2순위는 쳐다보는것이 아닙니다. 시간낭비입니다.
1주택 처분서약자도 1순위로 접수가능하기에, 기타지역자라고 해서 2순위로 생각하시면 안되구요. 1순위 끝난다음날 접수해야한다는 등 잘못된 생각을 가지시면 안되는거란 점 말씀을 드립니다.
예비당첨은 배정갯수 대비 상위순번이 나오지 않으면 의미가 없습니다.
청약은 2순위로 접수하는게 아니며, 당해 100%우선매물, 기타지역에 배정되는 매물에 대한 구분이 있어야 하며
당첨자를 어떻게 뽑는지 등 기본적인 사항을 알고 전략적으로 접수해야만 어려운 청약시장속에서 원하는 결과를 이룰 수 있습니다.
이정도로 마무리하고,
30평대 후반 타입을 살펴보겠습니다.
97테라스, 99테라스는 확실히 갯수도 적은편이며 경쟁률 대비 가점컷이 높을것으로 예측이 됩니다. 반면 30평대 후반 가장 타입이 많은 99A도 기타지역자 경쟁률은 매우 높게 나왔는데요...
99타입 ABC와 비교해봤을땐 아무래도 배정갯수가 많은 쪽을 대다수 선호하기도 했을것이기도 했고,
1주택자들은 아무래도 추첨갯수가 많은쪽으로 갔을것이기에... 99타입 중 1주택자의 비율은 99A타입이 압도적으로 높을것이란 확신을 합니다. 그렇기에 경쟁률이 매우 높을뿐 사실 가점컷이 가장 높을것 같진 않습니다.
기타지역자 6827명 중 최소 1천 많게는 2천정도는 1주택자일 것으로 예상해봅니다.
그들은 가점제로 당첨될 수 없고, 대형평수이니 50%추첨 중 75%를 무주택자들에게 내어주고 나머지 25%만을 가지고 무주택자 낙첨자와 한번 더 경쟁하는 것이기에..
경쟁률을 높이는데 기여했을뿐 이곳 가점컷이 다른타입보다 5점이상 높거나 그렇진 않을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테라스 등 특수타입 가점컷이 높지 않을까 예상해보구요.. 99B타입은 동이 정해져 있는 좋은 위치에 있고, 99C타입은 10층 이상 보장된 곳이며 두 타입 모두 좋은 위치에 있는만큼 가점컷이 비슷하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99ABC중 평면도는 A타입이 가장 선호도가 높긴 하지만 송도자이더스타는 평면도만 보고 판단하기 보단 뷰, 층수가 중요한 만큼 비슷비슷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물론 제 생각보단 편차가 조금 있다 생각이 들구요
40평형 103, 107T 테라스 타입도 비슷한 경쟁률이 나왔습니다.
분양가가 올해 1월나온 송도크리스탈 오션보다 높기 때문에 당시 당해, 기타지역에 많이 분포된 50~60컷 보단 낮을 수 밖에 없을것 같구요.
다만 타입별 가점컷은 상당히 차이가 날 수 밖에 없을것 같네요.
초대형 평수에는 펜트하우스도 있습니다.
확실한 건 테라스 보단 P로 나온 펜트하우스 가점컷은 상당히 높을 것입니다.151펜트하우스 같은 경우는 고작 1개이며 가점으로 당첨자를 뽑기에 70점도 충분히 나올수 있는 점수일꺼구요.
이곳에 20~50점 등 가점이 낮은분들이 재미로 지원하진 않았을것이구요.
배정갯수 1개인 타입에 기타지역자들은 자동낙첨이니 저렇게나 많은지원자들이 당첨자를 어떻게 뽑는지 모르고 지원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당첨자 발표일이 될때 가점컷, 당첨컷 등 내용을 유심히 살펴봐야할것 같습니다.
저는 지원하려는 분들 상황에 맞는 청약전략을 세워드리고 있습니다.어떻게 하면 현 상황에서 내 경쟁력 대비 가장 이상적인 전략이 무엇인지,
자금, 스펙, 상황, 목표, 직장과의 거리 등을 고려하여 1:1 맞춤식 컨설팅을 하고 있기에 이러한 컨설팅이 꼭 필요한 분은 아래링크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http://pf.kakao.com/_qBfHK